자 그럼 이번 시간에는 그 동안 미루어 왔던 우리 나라
유교 즉 유학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한다 한다 하면서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나라 명절과
절기 이야기를 하다 보니 늦어졌네요.
또한 빨리 제 하늘 소설 이야기도 하고 싶은데 차일
피 늦어집니다 곧 저의 소설을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이 시간의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국에 있어서
유교란 무엇인가를 이야기 하겠습니다.
전통적으로 우리나라는 유불선이라는 3대 종교가 전래 되어 왔습니다.
즉 유교는 기원전
500년전 중국 산동성에 살았던 공자가 만든 종교로 우리 나라에서는 고구려 삼국시대에서부터 있었고 더 나아가서는 고조선 시대에도 있었다고
추측 될 정도로 역사가 매우 깊습니다.
유교는 공자와 맹자를 주축으로 중국 춘추시대 제자 백가
사상 중 가장 한국에 널리 보급된 정치 철학 입니다.
특히 조선조 시대(1395-1910)에는
건국 세력들이 사대부인 관계로 유교를 국교로 삼았으며 유학 경전을 통치 이념으로 삼을 정도로 온 나라에 유교가 널리 퍼졌습니다.
유교의 경전은 사서 삼경이 있으며 주로 공자와 맹자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교는 내세를 추구하는 불교와 달리 현세만을 추구하며
인간만을 생각하는 인간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즉 내세를 생각하지 않음으로써 인본적인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교의 기본 이념은 修己(수기)와
治人(치인)입니다
다시 말하면 수기 치인 이란 ‘자기를 다스리고 더 나아가서 사람을 다스린다’는 뜻으로 몸을 수양한 후에 정치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修身齊家治國平天下(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라는 말을 들어 보셨는지요?
유교를 한마디로 표현한 단어 입니다
즉 수신이란 자기 몸과 마음을 닦은 후에
齊家(제가)는 가족을 돌보며
治國(치국)은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과거시험에 나가서 벼슬을 하여 관리가 되어 백성을 다스린다는 의미입니다.
平天下(평천하)는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천하를 평정하여 평화롭게 세상을 만든다는 뜻으로 유교의 기본적인 사상입니다.
즉 좀더 쉽게 실용적으로 이야기 한다면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들과 우애롭게 지키며 유교경전을 읽고 나서 과거제도를 통해 장원 급제하여 나라에 등용되어 세상으로 나가서는 백성들을 섬기며 청빈한 관리가 된다는
뜻입니다.
우리는 그런 정신을 선비정신이라고 부릅니다.
선비정신이란 한마디로 ‘학문을
숭상하고 예술에 대한 따뜻한 이해’룰 의미합니다
조선은 선비의 나라입니다.
선비 정신은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정신이요 한국의 브랜드
입니다. 우리 나라 상품이나 문화에 이 선비정신의 상표와 정취가 깃들어 있는 것이며 이것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느껴집니다.
즉 중국에는 중화사상이 있고 일본에는 고구려의 ‘싸울 아비’가 건너가 만들어진 ‘사무라이 정신’이 있고 우리 한국에는 학문을 숭상하는 ‘선비정신’이 있습니다
우리 몸 속 깊이 녹아 있는 이 숭고한 선비정신을 항상 마음속 깊이 간직하시기를 염원해 봅니다.
그것 하나 만으로도 제가 이 글을 쓰는 이유가
성취
되는 것이요, 이 저술의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 속에는 누구나 선비정신이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근한 예로 우리나라가
OECD국가중 가장 대학 진학률이 높은 이유 중 하나도 우리 나라 한국인들 삶
속에 몸 속에 유전인자 속에는 선비정신이 흐르기 때문에 이렇게 교육열이 높고 대학 진학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부정적인 시각에서는 단편적인 접근일 수 있다고 봅니다.
유교는 인간의 문제를 고민하는 종교이며 다른 종교들과는
달리 자연에 대해 관심이 없으며 내세가 있는 神(신)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오로지 윤리 도덕만을 강조하고 정치 철학만을 이야기 합니다.
그런 면에서 불교나 禪宗(선종) 과는 맥을 달리합니다.
현세만을 이야기하지 내세는 전혀 언급을 회피합니다
다시 표현해서 한
마디로 유교를 표현하면
진인사 대천명 [盡人事 待天命]입니다.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다 하고서 하늘의 뜻을 기다림’다는 뜻으로 유교의 핵심을 찌른 단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골치 아픈 이야기는 가급적으로 피하고 좀더 개괄적이고
표면적인 이야기만 할 테니 너무 걱정
마시고 지루해 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가능하면 재미있는 이야기들만 골라서 이야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유교가 우리들을 위해
있는 것이지
우리가 유교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단지 우리 문화 속에
융해되어 있는 우리 문화의 한 단면을 파헤쳐 보고자 유교 이야기를 하는 것이니까요
우리 나라 사람이 유교를
모르면 간첩이니까요
요즈음 어린이들은 간첩이라는
단어를 모른다 고 하던데……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다른 말로 표현하면 우리나라
사람들 행동과 의식 속에는 유교의 정신이 많이 녹아 있습니다.
자 그럼 유학의 홍수
혹은 정글 속으로 들어가 탐험해 보겠습니다..
긴장을 푸시고 천천히
저를 따라 오세요..
유리 나라 유학이 본격적으로
발달 하기 시작한 것은 조선시대부터 입니다
즉 1392년 이성계와 정도 전을 비롯한 사대부 유교 세력들은 고려를 멸망시키고 조선을 창건합니다.
이때부터 유교가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 합니다
잘 아시다시피 고려에서는
유불선의 3대 종교가 조화롭게 발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조선은 불교를
국교로 삼은 고려와는 달리 유교를 국교로 삼아 유학이 발달하게 되었으며
그 유교 중에서도 성리학이라는
분파적 유학이 조선을 지배하게
됩니다..
성리학이란 주자가 만든
유학의 한 분파로써 1289년 우리나라에 들어옵니다.
성리학은 사물은 이(理)와 기(氣)로 봅니다
이(理)란 관념적이며 본성이 움직이지 않고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인간의
생각이나 마음을 의미합니다
기(氣)란 항상 변하며 물질적인 것입니다.
즉 기(氣)란 인간의 몸을 의미하며 인간의 기운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우리나라는 산이 많이 때문에 한국인들은
산을 좋아하며 내향적이며 한국인들의 몸 속에는 기가 많아 다혈질 입니다. 그래서 고추를 좋아하는지도
모릅니다.
그럼 도표를 만들어 좀더
쉽게 이(理)와 기(氣)를 설명하겠습니다.
이(理)
|
기(氣)
|
이론
|
실천
|
이상
|
현실
|
윤리도덕
|
경제
|
정신적 가치
|
물질적 가치
|
종교적
|
과학적
|
퇴계 이황을 비롯한 영남학파(동인)
|
율곡 이이를 비롯한 기호학파(서인)
|
유교는 위의 도표에서 보는 것처럼 다른 종교와 달리
결코 인간의 욕망을 나쁘게만 보지 않습니다.
인간의 욕망을 문명을 일으키는
원동력으로 보며 단지 욕망이 지나쳐서 파멸로 가는 것을 막고 있을 뿐입니다.
중용(中庸)의 정신을 이야기 합니다.
지성과 덕성의 조화를 이야기하며
욕망을 억제하라고 하지 않으며 단지 알맞게 사용하라고
가르칩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나 하겠습니다.
저에게는 올 해 연세가 95세가 되시는 어머니가 있습니다.
젊은 시절 어머니께서는 항상 저에게 가르치기를
“ 우리 집안은 지체 높은 선비 집안이다.
이 선비정신을 잊지 말거라.
그리고 욕심이 너무 많아서도 안되고
너무 없어서도 안 된다.
중용의 정신을 항상 간직하거라’’
라고 말씀하시곤 했습니다
유교의 핵심 사상을 저에게 어릴 적부터 가르친 것이지요.
자 그럼 우리나라 유학의 양대 산맥인 퇴계 이황과
율곡 이이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언급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위대한 사상가 두 분의
사유 체계를 알아야 우리나라 유학의 기본적인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황은 경상도 안동 출신으로 동인의 거두 입니다
동인과 서인은 우리나라 성리학의 2가지 분파를 표현하는 정당 이야기 입니다.
주리 파는 고려 말 정몽주와 길재로 시작 되는 주리
학파를 의미합니다
주리 파(主理 派)란 도표에서 보는 것처럼 이(理)를 중요시하는 학파입니다
이와는 반대 대척 점에 있는 학파인 주기 파(主氣 派)는 실천이나 경제를 중요시 여기는 학파입니다.
퇴계 이황의 철학적인 지향점은 천리(天理)에 근거한 이상사회를 구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이이 율곡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율곡 이이는 파주사람으로 과거시험장에 나가서 장원에 9번이나
합격한 천재입니다. 즉 구도장원이라고 합니다
이황은 노력형이라면 이이는 타고날 때부터 시(詩)를 잘 쓰는 천재형 인간이었습니다..
그는 부모님을 어릴 적에 잃고 한 때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배운 적도 있고 도교에 대한 저술도 남기는 등 상당히
자유분방한 선비이었습니다.
이황을 추종하는 영남학파 시각에서 보면 유학자가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고 극단적으로 보면 사문난적(斯文亂賊)이란 소리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여러 사상을 섭렵한 분이기도 합니다.
이이는 주기파로 실용적인 면을
중요시 했으며 관직에 나갈 을 때에도 많은 건의 상소를 왕에게 올려 조선을 개혁하고자 했던 개혁파 인물입니다.
이황은 교수님 타입이라면 이이는 운동권 출신의 개혁파입니다.
이이는 주기파로 기호학파를 열었으며 그의 기원은 서경덕 조광조 기대승 성혼으로 이어집니다.
주기파란
기철학을 말하는 것으로 현실 참여를 높게 외친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의 혜안은 임진왜란(1592년 발생) 일어나기 전 10년 전에 십만양병설( 十萬養兵說)을 주장하기도 한 뛰어난 정치 감각을 가지고 있던 동양의 성현이기도 합니다.
이황과 사단 칠정에 관한 토론을 한적도 있습니다.
이황과 이이 두분 다 많은 저서를 우리에게 남기고 가셨습니다.
언제 기회가 되면 그들의 수 많은 저서들에 대해 개괄적으로나마 이야기 하겠습니다.
두 분의
사상가의 다른 시각적 사상으로 인해 동인과 서인이
생겨 나고 사색당파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흔히들 사색당파라고 생각하면 우리나라 선비들의 못된 공리 공 담으로만 생각하고 권력만
아는 부패한 선비들이라고 치부하는 고정관념이 있는데 이것은 일제가 만든 식민지 사관에 불과 하며 우리 시각으로 보았을 때는 주기 파와 주리 파의
논쟁은 높은 정치 철학이며 토론의 문화였습니다.
이젠 일본 식민지 사관의 잔재를 청산하고 우리의 시각으로 우리의 선비정신을 따뜻하게 보아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 됩니다.
이것으로 우리나라 유교 문화를 개괄적으로나 한번 힐끗 들여다 보았습니다.
자 그럼 이제 좀더 실제적인 문장으로 들어가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조망해 보겠습니다.
유교의 경전중의 으뜸은 논어(論語)입니다.
논어의 첫 문장은 이렇습니다.
“공자가 말하기를, 배우고 때로 익히면 기쁩니다.
친구가 멀리서 찾아오면 이 또한 즐겁습니다.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아도 세상을 원망하지 않는다면 어찌 군자가 아니겠습니까.”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慍,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유붕자원방래, 불역낙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유교는 이렇게 공부의 즐거움과 학문의 끝없는 탐구를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사회성을 강조합니다 .
봉건주의 시대에 만들어진 사상이라 위로는 왕을 섬기고 아래로는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목숨처럼 귀중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군자라는 의미는 ,,’학식이 높고 행실이 어진 사람’이란 뜻으로 성인(聖人)의 되기를 추구합니다.
또 다른 문장, 주자의 이야기를 해봅니다.
少年易老學難成 一寸光陰不可輕 未覺池塘春草夢 階前梧葉已秋聲(소년이노학난성
일촌광음불가경 미각지당춘초몽 계전오엽이추성-소년은 늙기 쉽고 학문은 이루기 어려우니/짧은 시간도 가볍게 여기지 말라/못 가에 돋은 풀이 봄꿈에서 깨기도
전에/섬돌 앞 오동나무 잎 벌써 가을 소리 내는구나)”
학문의
권면을 이야기 합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제가 고등학교시절 한문시간에 배운 구절을 적어 보겠습니다.
빈천지교 불가망, 조강지처 불하당
(貧賤之交 不可忘 糟糠之妻 不下堂)
(貧賤之交 不可忘 糟糠之妻 不下堂)
어릴 적부터 사귄 친구는 잊어버려서는 안되고
어릴 적부터 지내온 아내와는
헤어져서는 안 된다는 뜻이지요.
즉 유교는 인간의 도리를 말하는
인간학입니다.
이것이 처음이자 마지막 말이기도
합니다.
오늘 우연히 KBS1TV에서 우리말 겨루기 프로그램을 잠시 저녁을 먹으며 시청하게 되었는데 핀란드에서 온 어느 여자가 한국에 와서 느낀 3가지 감정이 기(氣) 흥(興)과 정(情)이라고 갈파를 하더군요 .
조금은 놀라웠습니다.
한국에 들어 온지 6개월 밖에 안된 외국인이 우리나라 정서를
꿰뚫어 보는 듯해서요.
정(情)이야기는 지난번에 했고 기(氣)이야기는 지금 유교 이야기를 통해 잠깐 언급 했으며 흥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기회에 자세히 이야기 하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시립이나
구립 도서관에 가시면
종합자료실이 있고 안으로 들어가면 인문 과학실이 있고
인문학 중에서 철학 칸에 가시면 동양철학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쉬운 것부터 차 근 차근히 읽어보시면 되리라 사료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은 어린이 자료실에 가면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용 유학 책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런
만화 책부터 보시면 유학에 대해 좀 더 재미있고 깊이 있게 알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모르겠으면 그 앞에 있는 사서 선생님께 여쭈어 보시면 자세하게 상담해 드릴 것입니다.
당신의 건투를 빕니다.
さて今回は、その中に推してきた私たちの国儒教つまり留学の話をしてみましょう。
するするながらいくつかの理由韓国の祝日と季節の話をしてみると遅くなりましたね。
またすぐに第空小説の話もしたい日除け被遅くなり、すぐに私の小説をお話いたします。
さて、今日は時間の本題に入って韓国における儒教とは何かを話します。
伝統的に韓国はユブルソンという3大宗教が伝来されてきました。
すなわち、儒教は紀元前500年前の中国山東省に住んでいた孔子が作成された宗教で、私たちの国では、高句麗三国時代からあったさらには古朝鮮時代にもあったと推測されるほどの歴史が非常に深いです。
儒教は孔子と孟子を主軸に、中国春秋時代の弟子百家史上最も韓国に広く普及した政治哲学です。
特に朝鮮朝時代(1395-1910)には、建国勢力が士大夫の関係で儒教を国教としました留学経典を統治理念として三の程度てきた国に儒教が広く広がりました。
儒教の経典は買って三景があり、主に孔子と孟子の話をしています。
また、儒教は来世を追求する仏教とは異なり、現世だけを追求し、人間だけを考えている人間学と言えます。
つまり来世を考えていないことにより、人本的な哲学とすることができます。
儒教の基本理念は、修己(手書き)と治人(はね)です
手記の辞書の意味は、「自分の体と心をワイプ」であり、
ポーリングの辞書の意味は、「どのような地域や国などを引き受けて治める人」と書かれています
すなわち手記値であるとは、「自分を治めさらに人を治める」という意味で、体を修養した後に政治をするという意味でもあります。
修身齊家治國平天下(受信私治国ピョンチョンハ)という言葉を聞いたましたか?
儒教を一言で表現した言葉です
すなわち、受信と自分の体と心を磨いた後
齊家(私)は、家族の世話を
治國(治国)は、国の治めるために、過去の試験に出て官職をして、管理がされて民を治めることを意味します。
平天下(ピョンチョンハ)は、従って、最終的には、天下を平定して平和世界を作るという意味で儒教の基本的な思想です。
すなわち、より簡単に、実用的に言えば、両親に親孝行して、兄弟たちと交友深く守り、儒教の経典を読んでから、過去の制度を通じてマナー合格して国に登用されて世界的に出て行っては民を仕え清貧な管理がされるという意味です。
私たちは、そのような精神をソンビ精神と呼びます。
ソンビ精神と一言で「調査を崇拝し、芸術の暖かい理解」ルールを意味します
朝鮮はソンビの国です。
ソンビ精神は韓国を代表することができる精神であり韓国のブランドです。私たちの国の商品や文化にはソンビ精神の商標と趣が込められているものであり、これを世界のすべての人々に広報する必要があると感じられます。
すなわち、中国は中華思想があり、日本には高句麗の「サウルアビ」は全体が作られた「サムライ精神」があり、私たちの韓国には調査を崇拝する「士精神」があります
私たちの体の中の深さ溶けているが崇高なソンビ精神を常に心の中深く刻みしてを念願してみます。
それだけでも、私がこの文を書く理由が達成
されているであろう。、この著述の原動力でもあります。
私たちの体の中に誰もソンビ精神が流れているからです。
卑近な例として、韓国がOECD加盟国の中で最も大学進学率が高い理由の一つ私たちの国、韓国人の生活の中で、体の中に遺伝因子の中にはソンビ精神が流れるため、このように教育熱が高く、大学進学率が高いとすることができます。
もちろん、否定的な見方では、断片的なアプローチであることがあると思います。
儒教は人間の問題を心配している宗教であり、他の宗教とは異なり、自然に関心がなく、来世がある神(神)とは全く無関係です。
ひたすら倫理道徳だけを強調して政治哲学だけの話です。
そのような面で仏教や禪宗(禅)とは、Macを異にします。
現世だけの話してい来世は全く言及を回避します
再び表現して一言で儒教を表現する
ジンインサデチョンミョン[盡人事待天命]です。
辞書の意味は、「人ができることをすべてしてから、天の意を待つ」という意味で儒教の核心を突いた言葉と言うことができます。
その後、もっと具体的に入っていきます
ビーズの話は、可及的に避けもっと概括で表面的な話だけするからあまり心配飲んで退屈しないでをください
可能な場合は、面白い話の酒宴の話してまいります。
儒教が私達のためのもので
私たちは、儒教のためにあるのではないですからね
ただ私たちの文化の中に融解されている私たちの文化の一断面を暴いてみようと儒教の話をするわけですからね
私たちの国の人が儒教を知らなければスパイだから
このごろの子供たちは、スパイという言葉を知らないと言っていた... ...
どのように説明すべきか... ...
他の言葉で表現すると、韓国人の行動や意識の中に儒教の精神がたくさん溶けています。
さて留学の洪水やジャングルの中に入って探索してみましょう。
緊張をプシゴゆっくり私を従ってください。
ガラス国留学が本格的に発達し始めたのは、朝鮮時代からです
すなわち、1392年李成桂とほど前をはじめとする士大夫儒教勢力は考慮を滅亡させ、朝鮮を創建します。
この時から儒教が本格的に発達し始めます
よく知っているよう考慮ではユブルソンの3大宗教が調和発展しました。
しかし、朝鮮は、仏教を国教とした検討とは異なり、儒教を国教にして留学が発達するようにされており
その儒教の中でも性理学という分派的留学が朝鮮を支配することになります。
性理学とランナーが作成された留学のオフセットとして1289年に韓国に入ってきます。
性理学は物事は、この(理)と基(氣)で表示されます
この(理)と観念的であり、本性が動かず、変わらないものである、つまり、人間の考えや心を意味します
期(氣)と常に変わり、物質的なものです。
すなわち、基(氣)と人間の体を意味し、人間のオーラだと思えば楽です。韓国は山が多くのために、韓国人は山が好きで、内向的であり、韓国人の体の中に気が多く多血質です。だから唐辛子が好きかもしれません。
その後、図表を作成もっと簡単に(理)と基(氣)を説明します。
この(理)期(氣)
理論実践
以上現実
倫理道徳経済
精神的価値物質的な価値
宗教的、科学的
退渓李滉をはじめとする嶺南学派(同人)栗谷李珥をはじめとする記号学派(ソ)
儒教は、上の図に示すように、他の宗教とは異なり、決して人間の欲望をナプゲマン見ません。
人間の欲望を文明を起こす原動力とみなしだけの欲望が余って破滅に行くことを防ぎ、いるだけです。
重用(中庸)の精神をお話します。
知性と徳性の調和を話して
欲望を抑えようしないだけ適度に使用するように教えています。
個人的な話を一つます。
私には今年延世大が95歳なられる母がいます。
若い頃、母はいつも私に教えを
「私たちの家は、遅滞高い士の家である。
このソンビ精神を忘れないだろうと。
そして、欲が多すぎてもならなくて
あまりにもなくてはならない。
中庸の精神を常に大事に入れて」「
と言われハシゴンしました
儒教の核心思想を私に幼い頃から教えでしょう。
さて、韓国留学の二大山脈である退渓李滉と
栗谷李珥の話をちょっと言及します。
なぜなら、韓国が誇る偉大な思想家二分の事由システムを知っておく必要我が国留学の基本的な流れを知ることができるからです。
李滉慶尚道安東出身で同人の巨頭です
同人とソは、韓国性理学の2つのオフセットを表現する政党の話です。
樹里売却を検討末鄭夢周とギルジェで始まる樹里学派を意味します
ジュリ波(主理派)と図に示すように、この(理)を重要視する学派です
これとは反対正反対の学派の周期波(主氣派)は、実践や経済を重要視する学派です。
退渓李滉哲学的な志向点は千里(天理)に基づいた理想社会を実現するために、その目的がありました。
今回は、この栗谷の話をします。
栗谷李珥は坡州人で、過去試験場に出て荘園の9回合格した天才です。つまり構図荘園と呼ばれます
李滉努力型であれば、このは、そもそも時(詩)をよく使う天才型の人間でした。
彼は両親を幼い頃に失ったとき金剛山に入り、仏教を学んだこともあって道教の著述も残すなど、かなり自由奔放な士でした。
李滉を追従する嶺南学派視点から見れば、儒学者ではないと言うこともあり、非常にみると尋ねる難敵(斯文亂賊)との音を聞くことができるほど多くの思想を渉猟した方が祈ります。
このは周期波の実用的な面を重視しており、官職に出たときにも、多くの提案上訴を王に上げて、朝鮮を改革しようとしていた改革派の人物です。
李滉先生タイプなら、このは、運動圏出身の改革派です。
このは周期波のシンボル学派を開いた彼の起源は、ソ・ギョンドク趙光祖ギデスン成婚につながる。
サイクル青い期の哲学を語ることの現実への参加を高く叫んだ人物でもあります。
彼の慧眼は壬辰倭乱(1592年に発生し)起こる前10年前に万ヤンビョンソル(十萬養兵說)を主張した優れた政治感覚を持っていた東洋の聖賢でもあります。
李滉と社団七情についての議論をしたこともあります。
李滉と、この二人も多くの著書を私たちに残して行かれました。
いつ機会があれば、そのことが、多くの著書に概要についてたとえ話します。
二分の思想家の他の視覚的思想により同人とソが生じ出思索党派につながることもあります
しばしば思索党派と思ったら、韓国ソンビたちの悪い公理ボール塀だけで考えて、権力だけが知っている腐敗したソンビたちだと片付けるの固定観念があり、これは日本が作った植民地史観に過ぎず、私たちの視点で見たときは周期波とジュリ派の論争は、高政治哲学であり、議論の文化でした。
もう日本の植民地史観の残滓を清算して、私たちの視点で、私たちの士精神を温めなければならない時が来たと思われます。
これで韓国儒教文化の概要を的にも一度ちらっとのぞいてみました。
さてこれでもっと実用的な文章に入ってどのような内容があることを眺望てみましょう。
儒教の経典の中の一番は、論語(論語)です。
論語の最初の文は次のとおりです。
「孔子が言った、学び、時には身につける嬉しい。
友人が遠くなるとまた楽しいです。
人々が私を知ってくれなくても世界を責めない場合、どうして君子ではないでしょうか。」(學而時習之、不亦說乎。有朋自遠方來、不亦樂乎。人不知而不慍、学が時湿地、ブルヨクヨルホ。ユブン資源バンレ、ブルヨクナクホ。人夫ジィ不穏、ブルヨク君子号。)
儒教は、このように勉強の楽しさと学問の無限の探求を話します
そして社会性を強調します。
封建主義の時代に作られた思想と上には、王に仕え下には、民を治めることを命のように貴重なと思います。
また、君子という意味では,,「学識が高く行動がされた人」という意味で、大人(聖人)のなることを求めています。
別の文章、ランナーの話をしてみます。
少年易老學難成一寸光陰不可輕未覺池塘春草夢階前梧葉已秋聲(少年が労学乱性一村光陰不可軽味覚あたりチュンチョモン継電を付着がチュ - 少年はヌルギ簡単な調査は達成難しいから/短い時間も軽視はいけない/できないがにドトウンプールボムクムで覚醒前/ソムドル前桐の葉はすでに秋の音出すんだな)」
学問の勧めをお話します
では最後に、私は高校時代漢文の時間に学んだ詩を書いてみましょう。
空の天志教不可網、糟糠の妻火ハダン
(貧賤之交不可忘糟糠之妻不下堂)
子供の頃から付き合っ友人は忘れてしまってはならず
子供の頃から過ごした妻とは別れてはいけないということを意味でしょう。
すなわち、儒教は人間の道理を言って人間学です。
これが初めてであり、最後の言葉でもあります。
今日たまたまKBS1TVで韓国語比べプログラムを一時的に夕食を食べて見ようになったフィンランドから来たどの女性が韓国に来て感じた3つの感情が基(氣)興(興)と正(情)と喝破を私に言った。
少し驚きました。
韓国に入って来てから6ヶ月しかならない外国人が韓国情緒を見通すように思っている。
正(情)の話は前回のした(氣)の話は、今儒教の話を介して簡単に取り上げており、興に関する話は、次の機会に詳しくお話しします
もっと詳しくは、最寄りの市立や区立図書館に行けば
総合資料室があり、中に入ると人文科学室があり、
人文学の中で哲学の欄に行けば、東洋の哲学の本がたくさんあります。
簡単なものから次近チャグンヒ読んであろうと思われます
私の個人的考えは、子供アーカイブに行けば子供のための子供のための留学の本が汚れています。
そのような漫画本から見れば留学についてもっと楽しく、深く知ることができると思われます。
わからない場合は、その前にある司書の先生に尋ねて見れば詳しくご相談させていただきます。
あなたの健闘を祈ります。
所以,现在这个时候,让我们来谈谈我们的国家,即儒家思想在研究过程中被推迟。
虽然它是一个国家的节日,看到这个故事有几个原因jyeotneyo晚。
另外,我想说话快,天空小说较慢的孩子的blood'll很快就谈我的小说。
然后去的时间点今天我就说说什么是韩国儒学。
传统上,国家已经出台yubulseon三教。
BC,儒教是宗教就是500年前,孔子,谁住在山东,中国在我国取得了非常深厚的历史到这样的程度,有传言甚至进一步从朝鲜王朝时代的高句丽时代。
儒家政治哲学是大多数韩国为中心在中国孔孟弟子baekga历史上的春秋战国时期广为流传。
特别是朝鲜王朝时期(1395年至1910年)中,就儒学的成立为国教的萨马特绅儒部队已经广泛流传于全国学习的三项执政理念的经文。
儒家经典是三个最景区主要是买了孔子,孟子的故事。
此外,与佛教的人生追求和儒家来世的追求,只能说是人类学思考人类。
换句话说,通过不考虑来世它可以被称为人文理念。
儒家思想的基本原则是修己(手写),并治人(命中)
手写的字典含义是“擦自己的身体和心灵”
命中的字典含义也被列为“人执政domatah任何地区或国家等。”
“治谁管理的进一步自我”换句话说,手写命中伊朗也意味着政治意愿后,约束自己。
修身齐家治国平天下(我收到chiguk
pyeongcheonha)你听的话?
总之这个词表示儒
也就是说擦他的身体和心灵之后收到
齐家(I)是照顾家庭
治国(chiguk)表示政府是人民的波峰管辖出去测试过去来治理国家。
平天下(pyeongcheonha)所以,最后,儒学作为平息天河手段的基本理念,使世界和平。
也就是说,如果你一直说的现实意义孝顺父母光荣和友谊的兄弟儒家经典再通过全国考试系统读取预约庄园geupje正在由贫穷管理,服务人去外面的世界更容易。
我们称这样的学者精神的精神。
学者的精神,就是一个字,意思是“研究的崇拜和艺术的温暖理解”规则
韩国是学者的民族。
心灵学者上午精神能够代表韩国是韩国的品牌。我们将包含心情和学者的精神,是羽绒制品的商标的国家和文化中认为有必要推动这个世界的所有的人。
即中国,日本和中国中心主义具有“书生精神”已创建,跳过“的高句丽拼爹'”武士精神“和我们在韩国学习的崇拜
我们身体的这一崇高的精神,绅士深深地渴望融化总是试图让你在你的心脏深。
这只有一个原因,我写这个成就
它应,这也是写作的原动力。
Sokeneun我们的身体这是因为所有流的学者精神。
Bigeunhan例如,由于我国在体内流动的原因,我们没有生活在OECD国家中最高的大学入学率sokeneun韩国学者基因精神可以做大学入学率是教育,高的热情。
当然,负面的看法,我认为可以有零敲碎打的做法。
儒家思想是神(上帝)在以后是不是对宗教感兴趣,并担心人性的问题,不像其他宗教是风马牛不相及的。
只有重视道德和政治哲学唯一的故事。
从这个意义上讲,佛教或禅宗(腺瘤),并在Mac不像。
不仅超越来世的故事均拒绝置评
用一个词来当重新表达代表了儒家思想
该jininsa daecheonmyeong [尽人事待天命。
字典中的意思,你可以说这个词刺穿儒家那hagoseo,人们可以等待上天的意志工作的核心为意义。“
然后我会去详细
令人不安的故事,尽可能请避免更普遍的,不要担心,我会无聊到只能喝一个肤浅的故事
如果可能的话,我会试图说服大礼包有趣的故事。
儒家思想,这对于我们geotyiji
我们是不是为了儒学
只是想挖我们的文化的一瞥是在我们的文化融儒学原因故事
如果你不知道在我们国家yinikkayo间谍儒民
这些天,孩子不知道,我听到这个词的间谍...... ...
我应该怎么解释?
...
换句话说,它融化了很多儒学在韩国sokeneun人们的行为和意识的精神。
所以,现在我们的远征入密林或研究的洪水。
Pusigo张力慢慢跟我来。
玻璃国研究开始认真制定以来的天造船
这1392绅儒力量,包括程度和yiseonggye他们摧毁并考虑建国前行。
这时,儒学开始认真地从发展
如你所知,yubulseon三大宗教的考虑被协调发展。
然而,韩国被认为是人参,不像佛教为国教,使儒教为国教是研究开发
作为儒学儒教的宗派间的研究将主导造船。
由于伊朗领导人的一个分支提出学习儒家1289年进入我国。
新认为这(理)和组内的事情(气)
在(理)是思想不动不改变人类思想的本质,这意味着心脏或
集团(气)什么是材料总是变化的。
该组(气)是指人的身体,如果你认为人的精神容易。因为很多我们国家多山,韩国喜欢那里的山和内敛,与一大群韩国人热血sokeneun身体。所以,你可能会喜欢辣椒。
然后,让图表easier'll解释(理)和组(气)。
在(理)组(气)
理论实践
比现实更
经济伦理
物质价值的精神价值
科学与宗教
岭南学院(司机)的迹象,包括这所学校栗谷(SEO),包括二硫化退溪
不像其他的宗教,儒教看起来并不如上面从来没有nappeugeman人欲图所示。
纵观人类的欲望是导致文明仅仅以防止有这个愿望晃过破坏的驱动力。
谈话节制(中庸)的精神。
智力和品德和故事的交融
只是不要告诉我,打压教你正确使用的欲望。
只要有一个个人故事。
今年我有一个母亲,延世doesineun为95岁。
年轻的母亲总是教我
“我们的房子是房子高书生延迟。
不要忘了记住学者的精神。
和贪婪的设计也这么多
所以也没什么不好的。
始终保持中庸的精神倒“
字是hasigon
Geotyijiyo从小教导儒家思想的核心给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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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hwangeun是从安东收获,庆尚道驱动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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正如文件中显示是饿了(主理派)学校是图你看这个(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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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ihwangeun
noryeokhyeong如果这搭是一个天才型的人写得很好的诗(诗)从出生。
当他儿时失去了父母从来没有学会去山佛教是相当自由的学者,休假也是道教的作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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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概述eurona瞥一度考察韩国的儒家文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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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grae资源,bulyeok nakho。GE令人不安的工人,bulyeok绅士电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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少年易老学难成一寸光阴不可轻未觉池塘春草梦阶前梧叶已秋声(男孩nohak nanseong ilchon光阴不能口味清淡每继电器chuncho山ohyeop的chuseong - 易,不易被小男孩满足您的学习/这也是在短时间内他们打破之前,做/没想到池doteun bomkkum光/ seomdol已在泡桐叶前面那年秋天的声音)。“
这项研究的律师故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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没有cheonjigyo空门,糟糠之妻火hadang
(贫贱之交不可忘糟糠之妻不下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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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aeon妻子和儿童是独立的途径和手段这只是没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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